여러 사람이 공유하여 사용할 목적으로 체계화해 통합, 관리하는 데이터의 집합입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몇 개의 자료 파일을 조직적으로 통합하여 자료 항목의 중복을 없애고 자료를 구조화하여 기억시켜 놓은 자료의 집합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4번은 공통된 내용으로 설명이 가능합니다. 기존에 각 사용자가 파일을 가지고 작업을 해서 동기화를 시켜줬다면 데이터베이스는 (1)실시간으로 (3)동시에 (4)파일에 접근하여 (2)데이터를 읽고 추가, 수정 및 삭제등을 할 수 있습니다.
5번은 데이터 베이스의 데이터들은 논리/물리적으로 독립성을 가집니다.
논리적 독립성 : 논리적 구조가 변경되어도 사용자의 요구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예를 들면 테이블의 속성이나 관계가 추가되거나 삭제되어도 기존의 쿼리나 트랜잭션에는 영향이 없습니다.
Data Management System의 약자로 다수의 사용자들이 데이터베이스 내의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해주는 소프트웨어 도구의 집합입니다. 대부분의 DBMS가 RDBMS 형태로 사용됩니다. 대표적인 DMBS의 종류에는 Oracle, Mysql, MS-SQL, Postgres등이 있습니다. (RDBMS : 테이블 행, 열, 정보를 구조화하는 방식. 테이블간 관계를 연결하여 조인해서 데이터를 목적에 맞게 가져올 수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의 골격으로 속성(Attribute), 개체(Entity), 제약조건등에 정의한 것을 말합니다. 스키마는 하나의 데이터베이스를 사용자의 관점에 따라 외부, 개념, 내부 스키마로 나뉩니다.
외부스키마 : 사용자나 관리자(프로그래머)가 접근하는 데이터베이스를 정의한 것
개념스키마 : 데이터베이스 파일에 저장되는 데이터의 형태를 나타내는 것으로, 단순히 스키마라고 하면 개념 스키마를 의미합니다.
내부스키마 : 데이터가 물리적으로 저장되는 방법을 명세한 것.
데이터 베이스의 구조나 데이터의 내용이 서로 다른 부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을 뜻함. 데이터 독립성은 논리적 데이터 독립성과 물리적 데이터 독립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유지보수와 확장성에 있어서 장점을 가지고, 데이터 베이스의 구조가 변경되더라도 응용 프로그램이나 사용자에게 영향을 주지 않으므로, 시스템의 신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db의 성능이나 보안을 개선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쉽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참고 : https://gunjoon.tistory.com/73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