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프로젝트] ajax 비동기 리팩토링

해커톤 프로젝트

by young1403 2022. 9. 19. 16:01

본문

동기 -> 비동기

프로젝트가 거의 마무리가 되가면서 전체적으로 리팩토링을 진행하고 있다. 

 

템플릿을 사서 프로젝트를 진행하다보니 기능들을 구현한 것 외에 사용하지 않는 view쪽 코드들도 많이 보이고, 코드들을 좀 더 깔끔하게 다듬거나 손볼것들이 더러 보이지만 조금 더 기능,성능과 관련하여 바꿀것을 찾다보니 현재 동기형식으로 구현해 놓은 코드들을 비동기로 바꾸는 것이었다.

 

댓글을 예로들면 댓글추천, 등록, 수정, 삭제 전반적인 부분들과 댓글 수정삭제시 알람기능 등등 전체 페이지가 아닌 페이지를 부분만 새로고침하여 성능개선을 하면 좋을거라 생각했다.

 

javascript, ajax, jQuery, thymeleaf 등의 키워드로 검색해서 POST방식으로 비동기로 구현하는 법에대한 글들을 찾아읽어 보았다. 프로젝트 시작할 초반에 비해 view쪽 코드도 어느정도 눈에 들어와서 생각보다 금방 구현할 수 있었다.

 

한가지 막혔던 부분이 있었는데 jQuery의 load메소드 사용법에 대해 미숙해서 블로그에 나온것처럼 파일이름이나 link를 집어넣었다가 분명 success까지 데이터가 잘 넘어오는데 동기처럼 작동하는 일을 겪었었다. 여러 블로그들을 통해 도움을 받은 만큼 내가 사용한 ajax 비동기형식으로 구현한것들을 포스팅 할 예정이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